본문 바로가기

학과소개

[대구사이버대 학과소개] 행동치료학과

 

 

 

[대구사이버대 학과소개]

행동치료학과

 

 

 

학과소개

"세상의 한줄기 빛이 되는 행복과 믿음의 소울메이트" 행동치료학과를 소개합니다.

온라인(이론교과목:동영상강의, 토론, 과제, 시험) + 오프라인(실습교과목:행동치료실습) = 행동지도사

사람은 누구나 동등한 능력으로 자신의 가치를 부여받으며 태어났습니다. 단지 다른(difference)특성을 가지고 각자의 삶을 멋지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다름(difference)으로 인하여 우리는 공동체 속에서 서로의 협력과 도움을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최근 우리 사회에서는 심리적 스트레스와 인간관계의 갈등, 사회구조변화 등으로 대인관계 어려움, 규칙위반, 과잉행동, 충동행동 등 일탈행동을 나타내는 아동 및 청소년들이 늘고 있습니다.
행동치료학과는 이 같은 일탈행동, 즉 부적절한 행동을 나타내는 사람들을 위하여 그들이 나타내는 행동을 단순한 문제행동으로 보기보다, 과학적, 합리적, 생태학적 접근방법으로 행동을 진단하고 행동이 나타내는 기능을 알아내어 개인의 가치를 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 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으며, 아동ㆍ청소년시기에 심리적․병리적 고통을 극복하고 사회구성원으로서 자기실현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학과로서 행동지도사 자격증 취득 및 전문인 양성에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반갑습니다. 신입생여러분!
먼저 행동치료학과에 지원해주신거에 대해서 정말 탁월한 선택 이였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미 여러분들은 행동치료학과를 지원하기전에 행동치료학과가 어떤 한 학과이며 그리고 내가 이 행동치료학과를 공부를 하고 또 졸업을 함과 동시에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을것 이라는 분명한 목표하에서 저희학과를 지원했으리라고 저는 믿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탁월한 선택이라고 말씀드린것과 같이 행동치료학과는 앞으로 비전이 있는 학과라는 것을 분명하게 학과장으로서 여러분들에게 말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이제 주변에 여러분들이 과거와 다르게 점점 사회가 급변하고 있고 그리고 실제 그러한 어떤 급변화되는 사회속에서 많은 것들을 요구가되고 있습니다. 그러한 어떤 요구와 환경변화에 대응하지 못하는 어떤 심리적 그리고 일탈된 행동으로서 문제를 도출하는 일들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아마 최근에도 그러한 사건들을 여러분이 접했으리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런 문제들을 이제는 우리 행동치료학과가 앞으로 우리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어야 될 것같습니다.
그래서 행동치료학과들은 시대적 요구 그리고 앞으로 미래의 가장 전망있는 학과로서 아마 발돋움 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행동치료학과는 이론만이 아닌 실제 현장에 적용하는 현장실천학문이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여러분들에게 말씀을 드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간혹 여러분의 선배님들께서 현장의 실습을 가는 문제로 많은 고민을 하고 계시지만은 사실은 이론만해서는 소용이 없겠죠. 우리가 배웠다는 것은 그와 같은 내용을 적용한다는 것이고 그리고 실제로 응용할 수 있는 것이 살아있는 학문입니다. 그래서 우리 행동치료학과의 학문은 실천적이면서 그리고 과학적인 어떤 접근학문입니다. 이제 여러분들은 여기에 대한 모든 교육과정을 어떤분들은 4년동안 또 3학년 편입하신분들은 기간은 2년이라고 하지만 아마 아주 알찬 어떤 내용으로서 이 학문들을 모두다 마스터 할 것 같습니다.

이제 여러분들이 이렇게 탁월한 선택을 한만큼 아마 앞으로 여러분들에게 주어지는 benefit이 궁금할 것 같습니다.
물론 학과를 소개하는 팜플렛에서 모두 다 보셨듯이 우리 행동치료학과는 이제 세계가 변화되어가는 국제화 세계화시대에 발돋움하기 맞추기 위해서 국제행동치료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학과입니다.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여러분들이 이제 세계공용어라고 말하다시피하는 영어실력도 갖추셔야되고 그리고 어렵다고 생각되는 그런 학문에 있어서도 여러분들이 열심히 하시고 응용할 수 있는 사고의 유연성도 가지시기를 바랍니다.

강의를 들으실 때 항상 강의의 이론을 현실에서 어떻게 응용이되는가 하는 유연성있는 생각으로서 강의를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국제행동분석학회해서 제공하는 어떤 공인된 국제행동분석 BCBA라고 얘기하고 BACB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자격증을 여러분들이 취득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질 것이며, 또 지금 우리가 국내에서 정서ㆍ행동장애학회에서 주어지는 행동치료사 자격증도 여러분이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통 국내 행동치료사자격증을 발급받기위해서는 240시간을 연수시간을 거쳐야하지만 유일하게 전국의 모든 대학들이(오프라인대학, 사이버대학 등) 많이 있지만은 그중에서 유일하게 대구사이버대학교 행동치료학과에서는 120시간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것은 여러분들에게 제공되는 대구사이버대학교 행동치료학과 운영되고 있는 교육과정이 그렇게 행동치료사 자격기준에 준한다는 것을 의미하겠죠. 열심히 하셔서 국내자격증도 유일하게 여러분들이 취득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또 우리가 총장명의의 행동치료사자격증도 역시 나갑니다. 총장명의의 행동치료사자격증은 우리대학에서 나가는 자격증으로서 앞으로는 여러분들이 이 사회에 나가서 어떤 역할을 하는것에 따라서 이 자격증의 가치는 무궁무진합니다. 이 자격증을 가진 사람들이 실제 현장에서 정확한 행동을 진단하고 분석해서 올바르게 변화를 시킬 수 있고 그리고 많은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이 자격증의 가치는 그야말로 여러분들이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총장명의의 행동치료사 자격증이 실제적으로는 또 아주 본인이 만들어 가는 것이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자격증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우리는 한국심리협회에서 발급되는 발달진단평가사 자격증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발단진단평가사 자격증은 모든 교육이든 행동의 분석이든 무엇을 하든지간에 진단이 중요하죠. 따라서 발달진단평가사의 자격을 갖춘다는 것도 여러분이 좀 더 유효한 전문가로 가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또 특수아동지도사 자격증도 여러분들이 취득해서 갈수 있습니다. 그 외에 다른 학과의 개설되어있는 강의를 더불어서 수강함으로 인해서 놀이치료사, 미술치료, 언어치료 등 관련 자격증에 해당하는 강의를 들음으로 인해서 또 다른 자격증을 취득해 갈수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사이버대학이 가지고 있는 이점입니다. 행동치료학과를 여러분들이 공부를 함으로 인해서 많은 어떤 유익한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가장 강조하고자 하는 것은 여러분들이 하고자하는 전공에 맞는 것을 1차적으로 하라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너무 무리하게 교육과정편성을 한다거나 한번에 화살로 많은 것을 잡겠다고 생각하면 잘못하면 그 화살이 부러질 수 있습니다. 너무 욕심내면..그래서 일단 차근차근히 본인이 목표점을 세우고 취득해나가는 것이 좋겠죠. 너무 좋은 것도 많이 취 하면은 오히려 악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전공분야를 1차적으로 먼저 하시면서 관련되어 있는 여타의 다른 자격증을 더불어서 취득하는것이 가장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이라고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제 신입생여러분들에게 당부하고싶은 것은 바로 선배들과 오프라인모임을 잘 활용하라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제 사이버상에 공부를 하시다보니깐 본인만이 가지고 있는 정보에서 머무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이 학과를 공부한 선배로부터 노하우를 여러분들이 받아들인다거나 오프라인모임에 가면 같은 공부를 하는 동료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동료들을 통해서 정보제공이나 어떤 자료를 나눌수 있고 그리고 이 사이버상의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궁금한 점이 바로 해결이 되지 않죠. 하지만 오프라인에서는 교수님들을 통해서 직접적으로 고민을 해결할 수 있고 내가 궁금했던점도 그곳에서 해소가 될 수 있고 그리고 사이버상에서 해결되지않는 문제점들을 오프라인모임에서는 모두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많은 오프라인모임에 참여해서 친목도 도모하시고 여러 가지 정보도 얻어 가시고 그렇게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 힘든점이 있더라도 본인혼자 힘들어했는데 오프라인에 참석해보니 다 똑같은 사람들입니다. 하지만 그들이 가지고 있는 공감대를 형성하는거에 대해서 위안을 받을 수 있고 그 와중에 어떤 잘 해결할 수 있는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 노하우들을 배울 수 있고 오프라인모임에서는 여러분들이 유익한 정보를 가질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밝혀줍니다.

그다음 셋째는 여러분들에게 학과장으로서 당부드리고싶은 얘기는 모든것을 혼자서 결정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어떤 학과에는 저를 위시하여 여러분들을 지원하고자하는 많은 사람들을 대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들께서 공부를 하면서 이런 점들이 조금 힘들다, 아니면 상담이 필요하다 하실때에는 반드시 그 상의를 거치는것이 좋겠습니다.
학과카페를 이용하는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그래서 많은 교류를 하는 그런 장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너무 반갑습니다. 앞으로 이제 여러분들이 선택한 그런 학문의 장이 시작이 되는데 열심히 파이팅 하시고 정말 사이버대학교를 졸업하는 시점에서는 활짝 웃으시면서 기분좋게 나갈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반갑고요 그리고 파이팅 합시다!

 

[학과장 이력]
ㆍ담당교수 : 조정연 교수 (lovechopo@hanmail.net)
ㆍ학 력 :
- 대구대학교 특수교육 정서행동장애아교육전공 (문학박사)
- 행동치료사 1급, 행동분석전문가 Grand Father 자격,
발달장애교육치료전문가, 발달진단평가전문가
ㆍ연락처 : 053) 850-4095
ㆍ경 력 :
- (전) 대구덕희학교 교사
- (전) 국립특수교육원 정서행동장애분과 현장연구원
- (현) 국제행동분석학회(ABAI)아동ㆍ청소년행동치료 한국지부 지부장
- (현) 한국심리협회 이사
- (현)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이사
- (현) 초록꽃 행동치료연구소 소장
- (현) 한국학교상담학회 특수아상담위원회

 

학과특징

  • 1) 국내 4년제 대학교 학부과정에 유일무이하게 신설된 학과
  • 2) 행동치료 전문기관 및 단체들과의 긴밀한 교류협력 구축
  • 3) 우수 교수진으로부터의 질 높은 콘텐츠과 오프라인 행동치료실습, 행동지도연구회 등을 통한 유능한 행동지도 전문가 양성
  • 4) 지역별 학생 주도 스터디 운영

교육목표

  • 행동지도사, 임상행동분석전문가, 임상행동분석가로서 활동 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과 교양을 배양하는데 교육목표가 있음.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내용(텍스트) 참조

    정서ㆍ행동문제 및 인지발달 지연을 나타내는 아동ㆍ청소년의 심리적ㆍ병리적 문제전반에 걸친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장차 행동지도사, 임상행동치료사, 행동치료전문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과 교양을 배양

졸업 후 진로

  • 1) 발달재활지원서비스 기관에 취업(보건복지부 장애아동복지지원법 제21조)
  • 2) 보육시설, 조기교육시설, 복지관, 치료실 등에 행동지도사로 취업 및 경영 가능
  • 3) 일반학교, 특수학교ㆍ급 등 교육기관의 지원교사로 취업
  • 4) 병원, 상담전문기관, 재활서비스 기관에 취업
  • 5) 국내ㆍ외 아동ㆍ청소년 문제행동지도 및 행동치료센터 운영
  • 6) 국내ㆍ외 대학원 진학(임상기관 인턴쉽)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 부서명 : 행동치료학과 연락처 : 053-850-4095

 

 

아름다운 대학 대구사이버대학교 DAEGU CYBER UNIVERSITY